책 제목 : 타이탄의 도구들
저자 : 팀 페리스
출판사 : 토네이도
내 점수는 : 10점
승리의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1. 잠자리를 정리하자 (3분)
2. 명상하라 (10-20분)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1분)
- 상태준비와 잠을 깨기 위한 것
4. 차를 마셔라(2-3분)
5. 아침 일기를 써라 (5-10분)
- 내일에 대한 불안이 커질 때는 2-3분만이라도 지금 이순간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자
아침일기의 내용은 4가지 범주에서 감사하게 여기는 것을 작성하기
1. 내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거나, 내가 매우 높이 평가하는 오랜 지인들
2. 오늘 내게 주어진 기회
3. 어제 있었던 근사한일
4. 가까이에 있거나 눈에 보이는 단순한 것들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P50
제임스는 매일 아침 메모장이나 작은 노트에 아이디어 10가지를 적는 습관을 들이라고 강력하게 권한다. (중략) 우리에게 필요한 건 완벽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 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무엇이든 떠올려 아이디어 풀을 풍성하게 채울 수록 좋은 아이디어의 탄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 아이디어를 떠올릴려면 일단 적는게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메모를 항상 습관화 하는 것 같다.
P55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는 마인드와 환경을 갖기 위해선 먼저 일이 굉장히 잘 풀린 경우를 떠올려야 한다. 위험을 감수하고 모험을 감행했던 가슴 벅찬 시간을 떠올려야 한다. 누군가의 하루를 환하게 밝혀줄 수 있었던 뿌듯한 순간을 떠올려야 한다. (중략) 아이디어는 당신에게 주어지는게 아니다. 당신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다. 자신의 내면을 깊게 파고 들어가 아직 하지 못한, 차마하지 못했던, 전혀 다른 이야기를 찾아내라. 그러면 당신은 게임의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다.
P75
그날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가지에 2-3시간을 집중하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된다. 슬럼프 탈출에도 효과만점이다. 주의 할 것은 여기서 10분, 저기서 10분씩 조각조각을 모아 120~180분 만들면 안된다는 것이다. 오로지 한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2-3시간을 확보하면 빠른 속도로 다시 성과를 내는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다.
>> 조각조각 모은 시간들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2-3시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미라클 모닝을 해야 온전한 아침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은데 1시간 일찍 일어나는게 왜이렇게 힘든지.. 내일은 꼭 미라클 모닝해보려고 또 다짐을 해본다.
P89
화를 내고 속상해 하는 것은 백해무익이다. 그 시간에 '대안'을 찾는 것, 왜 그런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뭔가 배우고 얻어야 한다는 것이 매트의 지론이다.
P91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변명의 여지를 없애는 것이다. 일단 쉽게 쉽게 습관이 들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습관이 되고 나면 두번, 세번, 열번으로 늘려가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 최근 독서 습관을 만들고 있는데 처음에는 책을 펼치는 것에 습관을 들였다면 지금은 30p씩 매일 읽는데도 불구하고 어려움이 없다. 좋은 것들을 쉬운것부터 천천히 습관으로 만들어나가는게 정말 중요한 것 같다.
P97 우리를 짓누르는 문제들을 아주 작은 것으로 만드는 의도적인 노력을 해야한다. 그 노력이 곧 우리의 가장 놀라운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거창할 건 없다. 토니가 제시하는 다음의 3가지 방법을 실천에 옮겨보라
첫째, 호흡하며 걷기.
3분간 걸으며 코로 4번 짧게 숨을 들이쉬었다가 입을 통해 짧게 4번 내뱉는 호흡주기를 반복한다.
내안의 긍정적인 감정들을 깨우기 위함
둘째, 3가지 사실에 감사한다.
얼굴에 스치는 바람, 구름의 그림자처럼 작고 부드럽고 단순한 것을 골라 감사한다.
셋째, 내가 꼭 해내리라고 결심한 일 3가지, 성공을 위한 3가지 꿈에 정신을 집중한다.
이미 그 일이 이루어진 모습을 생각하면서 그 감정을 천천히 느껴본다.
>> 나는 매우 부정적인 감정을 많이 느끼는 사람인데 부정적인 감정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런 감정이 들 때면 이 3가지를 꼭 해보고자 노력해야겠다.
P 102
가치있는 일을 할 때 우리는 바뀐다. 그러면 가치 있는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가능한 일'을 해야한다. (중략) 바로 '노력'이다. 옆에 있는 사람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건 언제나 가능하기 때문이다.
>> 나는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내가 가능한 일을 하는 것. 옆에 있는 사람보다 더 노력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는게 놀라웠다.
P106
테이블에 앉아 아주 간단하게 일기를 쓴다.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 습관이지만, 이를 꾸준히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엄청나다는 것 또한 잊지마라. (중략) 자신의 혼란스러운 생각들을 차분히 내려놓는 아침 일기는 지금 당신의 삶에 필요한 '한걸음'을 제공한다. 지금 당신이 갖고 있는 것들과의 타협이 아니라, 그것들을 넘어서는 '극복'을 제시한다.
>>
항상 밤에 마무리를 할 때 일기를 쓴다고 생각했는데 아침일기를 쓰면서 마음을 가다듬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P133
'실패해도 괜찮은 스파링 상대를 골라 진짜 투자받고 싶은 사람들과의 미팅 리허설과 연습으로 활용하라'는 것이다. (중략) 열번 실패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이미 큰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는 최고의 투자자들이 같은 길을 걸어가고자 하는 내게 무엇을 원하는지를, 내게 무엇을 알려주고 싶어하는지를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
P164
불안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이순간의 좋은 일에 감사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끝이 있고 모든 것은 사라진다는 것을 알아차려야 한다. 규칙적으로, 의도적으로 잠깐씩 멈취서서 그 사실을 즐길 줄 알아야한다. (중략) 나약함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별 큰일 없이 무탈하게 지나가는 하루에 진심을 다해 감사할 때 극복의 길이 열린다. 감사야말로 불안과 두려움을 보내오는 운명의 여신에게 맞설수 있는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다.
>> 요즘 감사일기를 쓰는데 항상 감사할게 뭐가 있지 생각하면서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다. 불안까지 줄여준다니 꼭 일기를 쓸 때 감사하는 부분들을 적도록 노력해야겠다.
P171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한다.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것들을 보여주는 건 자랑스러운 일이지, 부끄러워 할 이유가 아니다.
P186
모르는 것을 알 때까지 계속 묻는 것. 그것이 질문의 정수요, 가장 좋은 질문법이다. 정확하게 알 때까지 질문하고, 그걸 자신의 앎에 적용하기 위해 치열하게 연구하고 고민하는 것
>> 모르는게 있다면 꼭 다른곳에 메모해놓았다가 알때까지 질문하자.
P207
의심하는 나에서 벗어나야 저절로 길이 열린다.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라도, 몰라도 된다는 믿음을 갖고 캔버스에 붓을 가져가라. 일단 붓을 가져가면 어디로 가야 할지는 저절로 알게 될 것이다.
>> 무언가 새로운 도전을 하면 난 항상 의심이 많고 소심해서 내가 하는게 맞는지 의문을 가지게 되고 의문이 안풀리면 마음이 지쳐버리곤 했다. 이제는 그냥 의심이 들더라도 일단 목표한 바가 있으면 직진해야겠다.
P227
무엇을 선택했든 간에 일이 어렵지 않고 괴롭지 않은 사람은 지구상에 한명도 없다. 다만 그 사실을 받아들여 좀 덜 괴롭고 덜 힘들 수 있는 길을 만들려 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그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괴로워하는 사람은 실패할 뿐이다.
P265
매일 '나 자신을 중심에 놓고 생각하면 누구든 일정 수준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화려할 필요도 거창할 필요도 없다. 나 자신만 납득시킬 수 있으면 충분하다. 그러니 어딘가로 가지 못해, 무엇인가를 바꾸지 못해 두려워 할 것도 불안해 할 것도 아니다. (중략) 세상에 당신보다 더 현명한 사람은 없다. 그러니 찾아 헤매지 마라. 당신의 삶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당신이다. 그러니 당신이 스스로 현명해지면 된다. 언제나 당신 스스로를 향해 걸어라. 스스로를 찾아가라"
>>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라는 글인 것 같다. 나를 중심에 놓고 생각해야하는데 자꾸만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게 되는 것 같다. 항상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야 겠다.
P270
명상 도중 모욕을 당했던 일 때문에 화가 솟구치면 곧바로 속으로 '아 분노의 감정이 찾아왔군'하고 말하면서 그 존재를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고 나면 금세 다시 집중할 수 있다. 맞서 싸우지 않고 부정적인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바라만 보면, 그것들에 우리는 휘말리지 않는다. 이름 붙이고, 알아차리고, 바라보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지혜이자 최선의 공격이자 최선의 방어다.
>> 회사에서 사람을 상대하거나 남편과 다툼이 있을 때 갑자기 화가 솟구칠때가 있다... 요즘 그런 내 자신이 너무 싫은데 분노의 감정이 일렁이면 내가 느끼는 감정에 집중하여 이름을 붙이고 분노가 왔구나 하고 알아차려야 겠다.
P316
타인을 비난하는 것은 우리가 가장 중독되기 쉬운 나쁜 습관이다. 내가 내뱉은 부정적인 말은 누군가의 하루를 망치거나 그의 마음에 깊이 상처를 내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상대를 비난하는 순간, 내 마음과 시간에도 상처가 생겨난다. 다만 우리는 그것을 의식하지 못할 뿐이다.
적용할 점
1. 한가지에 집중 할 수 있는 시간 2-3시간 만들기.
2. 아침에 일찍 일어나 잠자리를 정리하고 명상하는 시간 가지기
3. 30분 일찍 일어나는 습관만들기, 변명할 여지는 없다!
4. 아침일기를 간단하게 쓰자. 감사일기를 매일 쓰도록 습관화하자
5. 모르는게 생기면 선배님들께 꼭 질문하자
6. 새로운 도전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괴롭다. 마인드를 어떻게 먹느냐에 달려있다.
7. 화가 나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면 이름을 붙이고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자
'B O O 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 인문학 책 리뷰, 투자와 인문학의 만남! 너무 술술 읽혔던 책 (0) | 2022.03.15 |
---|---|
백만장자 시크릿, 부자 마인드셋팅의 필독서 (0) | 2022.03.07 |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리뷰, 시간을 기록하라! (0) | 2022.01.05 |
일독 리뷰, 독서습관 만들기 유용한 책 추천 (0) | 2022.01.02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판, 부자가 되기 위한 필독서 (0) | 2022.01.01 |
댓글